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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팁

[세티즌]앞으로의 클라우드 서비스

by 인테리어전문햇님 2011. 6. 17.


기업형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에서 사용해 오던 서버 개념으로 정보의 집약과 정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던 서비스였다.
현재는 개인 사용자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함으로써 홈네트워킹인 BcN서비스와 N스크린 서비스 등을 보다 쉽고 편하게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투자비용과 유지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노트북 '구글 크롬북'
얼마 전 구글에서 출시한 크롬북은 클라우드 서버를 주 디스크로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노트북으로 언제나 웹에 접속되어있는 형태이다.
(휴대폰과 비슷한 개념) 현재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는 단순한 스토리지 서비스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개인적인 사진, 문서, 음악 등을 보관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아이클라우드나 크롬북의 등장으로 인해 클라우드 서비스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형태로 변해가는 중이다. 또한 하드웨어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고사양의 PC에서 구동 될법한 화려한 그래픽의 게임이나 영상 편집작업등을 웹 상에서 그대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통신망과 연결되어 있어야되는 특성상 요금제 가입을 필수로 해야한다는 점이 우려가된다.
(미국내 크롬북 사용자는 버라이즌 통신사를 통해, 한달 100MB의 데이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다.
국내 출시는 미정) 클라우드의 보안
컴퓨터에 내장 되어있는 하드디스크와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도 국내외 대형건물 안에 위치한 서버에 저장되는 방식이기때문에 정말 완벽한 서비스는 아니다.
 클라우드의 강점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가능 했던 것처럼 언제 어디서나 공격을 가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자사의 컨텐츠 수익성을 위해 대형 기업의 무차별적인 용량 경쟁에만 박차를 올리고있어, 정작 그안에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 및 서비스는 국한 되어 있다. 이런점을 볼 때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클라우드 자체인 아이클라우드나 크롬북의 등장은
국내 클라우드 사업의 판도를 바꿔 놓는 영향을 끼칠수 있으며, 점유율 목적이 아닌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화시키는 클라우드서비스로
탈 바꿈 할 수 있길 기대하면서, 세티즌 특집 리뷰를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