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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24>
[강현주기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모바일 전시회 '커뮤닉아시아'는 점차 업계의 관심이 줄어드는 느낌이다.
이달 21일부터 24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에서 열린 '커뮤닉아시아 2011'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아시아에 본사를 둔 주요 글로벌 주자들을 볼 수 없었다. 요즘 한창 주가를 높이고 있는 대만의 HTC 역시 불참했다. 다수의 글로벌 스마트폰 주자들이 불참은 이번 전시회를 다소 초라하게 만들었다.
대신, 아직은 최상위급이지만 급격히 내리막을 달리는 노키아와 리서치인모션(RIM), 바닥에서부터 저가공세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업체들이 자리를 지켰다. '지는 폰'과 '뜨는 폰'이 한자리에 모인 셈이다.
특히 최대 스폰서로 참관객 명찰 줄에서부터 대형 부스 등 행사장 곳곳에 이름을 새겨넣은 중국 스마트폰 및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가 이번 행사 주연이었다.
행사 첫날인 21일 오전 스티븐 엘롭 노키아 CEO는 이 행사에서 첫 '미고' OS 탑재폰 'N9'을 발표해 집중 관심을 받았다. 이후 전시장 노키아 부스는 N9을 보려는 참관객들로 붐볐다.
버림받은 운영체제라는 이미지가 강한 미고인만큼 별 기대 없이 체험해 본 N9은 의외로 완성도가 높아 놀라움을 줬다. 윈도폰에 집중하기로 한 노키아가 한시적으로 내놓은 상품 치곤 공을 많이 들인 제품으로 보인다.
기껏 이렇게 역량 쏟아놓고 결국 윈도폰에 집중한다니 의도가 궁금했다. 향후 나올 윈도폰의 사용자 경험이 이정도라는걸 보여주려는 걸까.
최근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제 2의 노키아'라고 불리는 RIM은 이번 행사에서 괄목할만한 신제품이 없어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편이었다.
RIM은 태블릿PC '플레이북'과 최신 블랙베리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요즘 저가폰 물량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ZTE와 화웨이도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ZTE는 아태 지역에서 지난 1분기 790만대, 화웨이는 53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해 같은 지역에서 LG전자, 팬택, 모토로라 등을 훌쩍 앞서고 있다.
그동안 갤럭시탭 7인치와 자주 언급됐던 화웨이의 7인치 태블릿PC '미디어패드'가 전시돼 있었다. 갤럭시탭 7인치는 현재 '진저브레드'까지 탑재 가능한데 미디어패드는 태블릿 최적화 플랫폼인 허니콤 기반이다. 가격까지 더 저렴하게 나온다면 갤럭시탭 7인치의 위협요소가 될지도 모르겠다.
소니에릭슨은 커뮤닉아시아 행사에서는 볼 수 없었지만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22일 싱가포르에서 자체 행사를 열어 3인치대 스마트폰 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소니의 카메라 및 TV 기술을 녹여낸 '엑스페리아 레이'와 스포츠에 특화된 방수폰 '엑스페리아 액티브'다. 그 외 SNS 특화 피쳐폰을 선보였다.
소니에릭슨 측은 액티브를 물 속에 통째로 빠뜨리고 바로 정상작동되는 시연으로 눈길을 끌었다.
소니에릭슨은 '플레이스테이션'을 스마트폰에 담은 '엑스페리아 플레이'의 아태 지역 추가 출시국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은 게임 규제가 심해 출시가 어렵다"는 매튜 랭 아태총괄 사장의 말이 아쉬움을 남겼다.
/싱가포르=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http://news.nate.com/view/20110626n00869?mid=n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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