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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KT가 최신 휴대폰을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한 가격에 살수 있는 '페어 프라이스(공정가격 표시)' 정책을 시행한다.
KT는 28일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페어 프라이스·그린폰 제도 도입, 온·오프라인 매장 혁신 등을 통해 스마트 유통혁신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KT는 휴대폰 가격에 대한 고객 불신을 해소하고, 모든 고객에게 동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페어프라이스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페어 프라이스란 고객혜택이 확대된 합리적 수준의 공정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고객이 안심하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KT는 스마트폰과 일반폰 주요 모델에 대한 공정가격을 KT 직영 온라인 쇼핑몰 올레샵과 2700여 전국 공식 대리점에 게시, 고객이 단말 가격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KT가 최근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객들이 휴대폰 구매시 가격 비교 등을 위해 온라인 정보 탐색을 평균 16.7회,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평균 3.6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매시 가장 큰 불만은 매장마다 다른 판매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구매 가격에 대한 신뢰도는 22%에 불과하고 비싸게 구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불안감도 64%나 됐으며 휴대폰 덤터기 경험도 지인을 포함해 평균 6회에 달했다.
페어 프라이스 정책이 시행되면 고객은 여기저기 싼 매장을 찾아 돌아다닐 필요가 없고 가격정보 획득에 취약한 고객들도 믿을 수 있는 가격에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 신규와 기기변경의 가격차를 없애 과거 고객들이 불필요하게 통신사를 이동하는 데 따른 가입비 추가부담과 멤버십 포인트 소멸 등의 손해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KT는 "페어 프라이스 정착으로 휴대폰 가격의 투명성이 확보되면 기존 유통망에 대한 제조사 장려금이 축소되고 출고가 인하가 이뤄질 수 있다"며 "더 이상 보조금 경쟁이 아닌 서비스 경쟁을 통한 이통시장의 건전화 및 선진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고객의 실구입가 하락에 따라 1조3000억원의 소비자 후생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그린폰' 도입으로 중고폰 양산·자원 낭비 방지"
이와 함께 KT는 중고폰 양산과 자원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중고폰 매입과 공단말기 요금할인 프로그램을 포함한 '그린폰' 제도를 오는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휴대폰 교체주기는 약 27개월(해지 및 기기변경)로 46개월인 일본의 절반 수준으로 짧고, 실제 해지 기준으로는 19개월에 불과하다. 이처럼 잦은 휴대폰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중고폰은 한 해 약 2280만대에 이른다.
공단말기 가입자의 경우 스마트스폰서, 쇼킹스폰서 등 단말 할인이 제공되는 요금제에 가입할 수 없어 신규 단말 가입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금 부담이 컸다. 하지만 앞으로 연내 출시될 공단말기 요금할인 프로그램을 통해 중고폰 또는 해외에서 반입된 폰을 갖고 있는 고객들도 별도의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KT는 기변시 고객이 가져온 중고폰을 매입해 그만큼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회수한 단말은 재생해 임대폰 또는 저소득층 지원 스마트폰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올레샵에 중고폰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고 단말 사용 여부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직거래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T는 또 기존 판매중심의 매장을 체험·상담·교육 등 고객 서비스 중심으로 바꾸는 온·오프라인 매장 혁신을 추진 중이다. 고객 중심의 신개념 매장을 연말까지 올레애비뉴 7개, 스마트스토어 100개, 올레매장(대리점) 2400개로 확대하고 모든 매장에서 스마트폰 전문가인 '스마트 지니어스'를 통해 사용법·요금·단말구매 등 1대1 상담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온라인 매장은 빠른 배송, 일대일 예약 상담 등 고객의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강화된다. 올레샵에서는 고객이 구입한 휴대폰을 지정 대리점까지 24시간 내 배송해주고 365일 24시간 1대1 예약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온라인 주문 후에는 가까운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일한 단말을 직접 체험해보고 사용법에 대한 교육도 받고 수령하면 된다.
성별·연령별 최신 인기 단말 추천 정보와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의 단말 가격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음악·TV·영화·이북 등 다양한 스마트폰 콘텐츠와 캐치콜, 링투유 등 필수 서비스를 고객 성향에 맞춰 제공하는 '올레샵팩'도 선보일 예정이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KT가 국내 처음으로 페어 프라이스를 비롯한 스마트 유통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왜곡된 이동통신 시장 유통 및 가격구조를 바로 잡기 위한 선도적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동통신 시장 선진화를 위한 유통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타 사업자 및 제조사의 동참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channa224@newsis.com
KT는 28일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페어 프라이스·그린폰 제도 도입, 온·오프라인 매장 혁신 등을 통해 스마트 유통혁신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KT는 휴대폰 가격에 대한 고객 불신을 해소하고, 모든 고객에게 동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페어프라이스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페어 프라이스란 고객혜택이 확대된 합리적 수준의 공정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해 고객이 안심하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KT는 스마트폰과 일반폰 주요 모델에 대한 공정가격을 KT 직영 온라인 쇼핑몰 올레샵과 2700여 전국 공식 대리점에 게시, 고객이 단말 가격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KT가 최근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객들이 휴대폰 구매시 가격 비교 등을 위해 온라인 정보 탐색을 평균 16.7회,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평균 3.6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매시 가장 큰 불만은 매장마다 다른 판매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구매 가격에 대한 신뢰도는 22%에 불과하고 비싸게 구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불안감도 64%나 됐으며 휴대폰 덤터기 경험도 지인을 포함해 평균 6회에 달했다.
페어 프라이스 정책이 시행되면 고객은 여기저기 싼 매장을 찾아 돌아다닐 필요가 없고 가격정보 획득에 취약한 고객들도 믿을 수 있는 가격에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 신규와 기기변경의 가격차를 없애 과거 고객들이 불필요하게 통신사를 이동하는 데 따른 가입비 추가부담과 멤버십 포인트 소멸 등의 손해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KT는 "페어 프라이스 정착으로 휴대폰 가격의 투명성이 확보되면 기존 유통망에 대한 제조사 장려금이 축소되고 출고가 인하가 이뤄질 수 있다"며 "더 이상 보조금 경쟁이 아닌 서비스 경쟁을 통한 이통시장의 건전화 및 선진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고객의 실구입가 하락에 따라 1조3000억원의 소비자 후생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그린폰' 도입으로 중고폰 양산·자원 낭비 방지"
이와 함께 KT는 중고폰 양산과 자원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중고폰 매입과 공단말기 요금할인 프로그램을 포함한 '그린폰' 제도를 오는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휴대폰 교체주기는 약 27개월(해지 및 기기변경)로 46개월인 일본의 절반 수준으로 짧고, 실제 해지 기준으로는 19개월에 불과하다. 이처럼 잦은 휴대폰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중고폰은 한 해 약 2280만대에 이른다.
공단말기 가입자의 경우 스마트스폰서, 쇼킹스폰서 등 단말 할인이 제공되는 요금제에 가입할 수 없어 신규 단말 가입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금 부담이 컸다. 하지만 앞으로 연내 출시될 공단말기 요금할인 프로그램을 통해 중고폰 또는 해외에서 반입된 폰을 갖고 있는 고객들도 별도의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KT는 기변시 고객이 가져온 중고폰을 매입해 그만큼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회수한 단말은 재생해 임대폰 또는 저소득층 지원 스마트폰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올레샵에 중고폰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고 단말 사용 여부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직거래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T는 또 기존 판매중심의 매장을 체험·상담·교육 등 고객 서비스 중심으로 바꾸는 온·오프라인 매장 혁신을 추진 중이다. 고객 중심의 신개념 매장을 연말까지 올레애비뉴 7개, 스마트스토어 100개, 올레매장(대리점) 2400개로 확대하고 모든 매장에서 스마트폰 전문가인 '스마트 지니어스'를 통해 사용법·요금·단말구매 등 1대1 상담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온라인 매장은 빠른 배송, 일대일 예약 상담 등 고객의 이용 편의성이 대폭 강화된다. 올레샵에서는 고객이 구입한 휴대폰을 지정 대리점까지 24시간 내 배송해주고 365일 24시간 1대1 예약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온라인 주문 후에는 가까운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일한 단말을 직접 체험해보고 사용법에 대한 교육도 받고 수령하면 된다.
성별·연령별 최신 인기 단말 추천 정보와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의 단말 가격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음악·TV·영화·이북 등 다양한 스마트폰 콘텐츠와 캐치콜, 링투유 등 필수 서비스를 고객 성향에 맞춰 제공하는 '올레샵팩'도 선보일 예정이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KT가 국내 처음으로 페어 프라이스를 비롯한 스마트 유통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은 왜곡된 이동통신 시장 유통 및 가격구조를 바로 잡기 위한 선도적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동통신 시장 선진화를 위한 유통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타 사업자 및 제조사의 동참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channa224@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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