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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Android TIP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의 달라진 점은 ?

by 인테리어전문햇님 2010. 12. 16.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가 발표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정리하고 약간의 부연 설명을 곁들였습니다.

인터넷전화 (mVoIP)

진저브레드부터 안드로이드에 인터넷 전화 프로토콜이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사용자는 전화번호부에서 바로 SIP 계정을 가진 인터넷 전화로 전화를 걸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SIP 계정을 따로 만들어야 하며 SIP 계정을 만드는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진저브레드에서는 따로 인터넷 전화용 앱을 깔 필요없이 기존 전화번호부에 통합되어, 인터넷 전화로 전화 걸기가 일반 전화를 거는것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차츰 퍼져가고 있던 스마트폰에서의 인터넷 전화의 확산에 기름을 붇는 것입니다. 인터넷 전화 기능은 제조사나 통신사에 따라 포함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기본 기능으로 들어간 이상 통신사들도 mVoIP에 적극 대비해야 하며 인터넷 전화 회사들은 시장 확대에 따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근거리 무선 통신 (NFC)

진저브레드에서는 NFC를 지원하여 해당 하드웨어가 탭재된 단말에서는 모바일 결제, RFID 태그 정보 습득이 가능해 집니다. NFC의 탑재로 스마트폰이 기존 신용 카드, 교통 카드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으며 양방향 통신으로 결제를 받을 수도 있어 다양한 형태의 결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RFID 태그를 읽을 수 있어 상점들의 포스터, 스티커, 광고에 붙어 있는 이벤트 관련 태그 정보를 읽어 해당 이벤트를 웹브라우저로 열수 있게 됩니다.

 

NFC 하드웨어를 탑재한 폰이 출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상용화나 서비스 활성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안드로이드에서 NFC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에 탑재함으로써 시장 확대가 급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게임 개발 기능 강화

기존 안드로이드의 게임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이번 진저브레드에서는 게임 개발의 향상을 위해 시스템 전체적으로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게임중 종종 화면의 멈춤 현상을 일으키는 가비지 컬렉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시 가비지 컬렉터 (Concurrent Garbase Collector) 기술을 채택하였으며 화면 터치와 키보드 입력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반응 속도를 빠르게하고 3D 비디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전체적인 3D 그래픽 성능도 향상됩니다.

안드로이드는 일반적으로 자바(Java)언어로 앱이 개발됩니다만 성능 향상을 위해 NDK라는 도구를 통해 프로그램 일부를 Native C/C++로 작성가능합니다. 게임에서는 최적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성능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C/C++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NDK로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많지 않았는데 진저브레드부터 대폭 확대되어 입력, 센서, 오디오, 그래픽 관리 등을 C/C++로 직접 접근할수 있어 게임 개발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탑재하고 있던 OpenGL ES, OpenMAX IL에 이어 OpenSL ES, EGL 등의 Khronos의 오픈 스탠다드를 추가적으로 Native 영역에서 채택함으로써 앞으로 멀티미디어 관련 하드웨어 분야의 발전을 통한 안드로이드의 시스템 성능 향상도 기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 말고도 전면카메라 지원,UI개선,빠른 텍스트입력,배터리 기능 향상 등이 업데이트 된다는군요.

 

출처 - Blo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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